핀테크 시대의 금융회사의 자산 관리 전략 (3) 플랫폼(Platform)

몇 년 전, 카카오가 돈을 붓기만 하고 벌지는 못하던, 다들 “저건 안돼” 하던 시절, 국민 대박 게임 “애니팡”이 나왔다. 불과 몇 년만에 이제 카카오가 뭘 한다고 하면 “어휴, 또 뭐가 나오네. 다 잡아먹네”라며 우려를 하지, 안 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그 당시 애니팡이 성공한 직후, 카카오와 제휴하자는 게임이 200개가 줄 섰다는 이야기를 카카오 지인으로부터 들었다. 부럽다. 카카오의 서비스가 다 성공한 건 아니지만 일단 관심 갖고 써 보는 고객이 많으니 얼마나 유리한가. 보통은 고객에게 존재조차 알리기가 어려운데.

그런데 우리는 애니팡 게임사가 더 부러운가. 아니면 수백개 게임사가 줄 서는 카카오가 더 부러운가. 금융회사는 히트 상품에 관심이 많은데 금융에서의 플랫폼은 또 뭔가?

안타깝지만 내 생각에 한국의 금융 회사가 고객이 정말로 좋다고 느낄 정도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내기엔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다. 정부 규제도 많고 금융 회사의 디지털 역량도 부족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니즈를 한참 뒤에서 뒷북치며 따라가는 식이 될 것 같다. ‘금융 분야는 원래 이런 거지’라고 생각하기엔 고객들이 요즘 너무 똑똑하고 바라는게 많다. 올해 말 한다는 인터넷 은행이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하면 “왜 너네는 이렇게 안 해?”라고 이야기하는 고객들이 더 늘어날 것 같다.

“괜찮아, 우리에겐 핀테크 회사들이 있잖아.” 그런가? 고객은 많은데 혁신을 못하는 (아이디어도 없고 실행하는 방법도 잘 모르고) 어려움을 겪는 금융회사들만큼이나, 기술과 아이디어는 있다지만 핀테크 회사들도 고객 기반이 없어 생존하기도 쉽지 않다.

그래서, 금융회사가 자기가 다 하려고 하지 말고 (할 수도 없다) 몸집이 작고 가벼워 여러 가지를 막 해 볼 수 있는 핀테크 회사들이 연결할 수 있도록 과감하게 자신들의 문호를 열어야 한다. 많은 모바일 앱에서 지도를 직접 만들지 않고도 네이버 지도와 구글 지도를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해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처럼 금융회사도 핀테크 회사들이 가져다 활용할 수 있도록 내부 시스템과 연결될 부분들을 모듈화하고 어떻게 활용하라고 규칙을 정해 오픈해야 한다. 이게 보수적인 금융 분야에서 그나마 금융회사들이 혁신을 할 수 있는 글로벌 트렌드이다. 2016년 디지털 뱅킹 분야의 가장 중요한 빅 트렌드 Top 10 중의 1위도 ‘금융의 플랫폼화’이다.

물론 보안, 개인정보 이슈 등의 해결해야 할 사안들이 있지만, 우리가 안 해도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겠다는 경쟁자들이 나타나 우리를 위협할 것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이런 준비를 해야 한다.

그래도 고생을 많이 한 보람이 있었던 게, 서울대학교 교수님들과 금융회사의 고위 임원들이 참석하신 발표 대회에서 내가 도와드린 분들이 1등 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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