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 연사들의 코치가 해 준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조언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오랫동안 관심을 가지고 배우고 가르치면서, 원칙은 단순한데 잘 하기는 참 어렵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TED 연사들의 코치가 프레젠테이션을 잘 하는 방법에 대해 해 준 말을 소개한다.

“먼저 스토리를 잘 짜야 하는데,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 하면 중요한 디테일을 커버하지 못해 재미없고 추상적인 내용이 되고, 너무 많이 설명해서 청중이 스스로 해석할 기회를 주지 않는 것도 피해야 한다. 또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조직에 대한 이야기는 재미없어하고 아이디어나 스토리에 흥미를 느끼니, 자기가 속한 회사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고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다.”

스피치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내용을 어디까지 외워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는데 완벽히 다 외울 수 있으면 가장 좋겠지만 잊어버리거나 외운 티가 날까 봐 걱정이 되고, 중요 아이디어만 생각해 놓고 말을 하자니 중요한 할 말을 빠뜨리기도 하고 준비한 만큼 못해서 질도 떨어지는 것 같아 걱정이 된다. “내용을 잘 전달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1) 원고/프롬프트를 보고 읽거나, 2) 아웃라인을 불릿포인트로 잡아놓고 이야기하거나, 3) 완전히 다 외워버리는 방법이 있는데 보고 읽는 것은 ‘저 사람 읽네’ 라고 생각하는 청중이 떠나버리게 되니 해서는 안 되고 할 수 없이 읽어야 하더라도 가끔 눈을 맞춰야 한다. ‘외우면 안 된다’는 말이 있는데, 놀랍게도, 그 동안 TED에서 가장 인기 있었고 최고의 연설로 뽑힌 것들은 완벽하게 외우고 연습하고 리허설된 것들이며, 엄청난 양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 연습하고 청중들 앞에서도 수십번 리허설을 한 후에 나온 것들이다. 모든 연설이 이만큼의 노력을 들일 가치가 있는 것도 아닌데, 시간도 충분하지 않으면 중간 단계, 즉 중요 아이디어를 노트에 적어놓고 보면서 이야기를 하되 중간 중간에 연결되는 부분을 어떻게 부드럽게 할지에 주의해야 한다.”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는데, “슬라이드에 할 말을 많이 적어놓고 읽는 것은 쉽긴 하지만 지루하고 짜증스러우니 대화하듯 말하되 이야기에 꼭 필요한 것만 가끔 화면에 보여주면 된다. 또한 무슨 내용에 대해 말할지를 (서론을) 아주 길게 이야기하거나, 자기가 얼마나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은근슬쩍 이야기하거나, 책을 자꾸 인용하거나, 똑똑해 보이기 위해 설명도 안 해 주고 기술적인 전문용어를 많이 쓰거나, 자기가 속한 조직의 역사나 업적에 대해 길게 이야기하면 프레젠테이션을 망치게 된다.”

프레젠테이션을 하면 할 수록 더 느끼게 되는 것은, 현란한 전달 스킬보다 스토리가 훨씬 중요하며 청중들은 ‘좋은 이야기’보다는 ‘진솔한 이야기’에 훨씬 더 가치를 느끼며,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보다 ‘고객’인 청중이 들으면 좋을 이야기에 훨씬 더 많이 신경써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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