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상사는 절대로 안 바뀌어.” “정말?”

“우리 팀장님[본부장님]은 절대 안 바뀝니다.”라는 이야기를 많이들 한다. 그런데 그 팀장님[본부장님]이 늘 주장하던 말과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 뭐지? 절대 안 바뀔 것 같은 그 보스를 움직인 비결은 뭘까?

조직에는 윗분의 방향이 바뀌면 자신의 방향도 그 방향에 맞춰서 바꾸는 분들이 많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거나 (사람들이 자기를 더 좋게 볼 것 같아서와 같은 이유로도) 바꾸지 않았을 경우 손해가 날 것 같은 상황에서는 마음을 바꿀 수 있다. 지금 보스가 승인해 주지 않는 이유가, 그가 이야기하는 표면적인 이유가 아닌, 숨겨져 있는 다른 이유 (우리가 모르는 조직의 정치적 역학관계, 본인의 자존심 등) 때문일 수도 있다. 그가 우리 편을 들어주기 어려운 상황을 만든 장애물을 찾아내 없애고, 창피해하지 않으면서 내 편을 들어줄 수 있는 우아한 명분을 만들라.

보스 자신과 그에게 중요한 이해당사자들, 그리고 그의 조직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절대 변하지 않을 것 같던 그 분도 생각과 태도를 바꾸어 우리 편을 들어줄 것이다. 윗사람은 리더십, 아랫사람은 팔로워십이 아니다. 아랫사람도 윗분들을 리드할 수 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