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를 뽑는 인터뷰

이전 회사에서 모시던 오너회장님께서 어느날 불러 지시를 하셨다. “내가 가지고 있는 회사 CEO를 뽑아야겠으니 좀 알아보고 인터뷰를 주선해 봐.” 써치펌의 도움으로 후보들을 추천받아 회장님과의 인터뷰를 주선했다. 이름을 대면 “와”할 만한 유명한 회사의 CEO 출신들도 오셨다. 나는 주선자로서 다른 임원과 함께 회장님의 CEO 인터뷰에 참여할 기회를 얻었다. 실무자든, 임원이든, CEO든 기본적으로 와서 할 일을 할 수 있을지를 검증하는 기존의 경험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고 난 후 거의 마지막에 회장님이 꼭 물으시는 질문은 이거였다.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게 뭐라고 생각하세요?”

아주 간단한 질문인데 여러가지 생각이 나는 질문이다. 사람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당연한, 정답이 있을 수 없는 질문인데, 그래도 회장님이 기대하는 답과 방향이 맞아야 하니 어려운 질문이다. ‘나라면 어떤 대답을 할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후보자의 대답을 듣는다. 조직원들을 잘 케어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등의 여러 이야기가 나왔는데 회장님은 “나는 이렇게 생각합니다”라는 대답을 해 주지는 않으니 회장님이 생각하신 정답은 아직도 모르겠다. 평소 리더는 커뮤니케이션이나 사람들을 잘 케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방향을 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을 많이 하셔서 그걸 생각하고 물으신게 아닌가 싶지만. 나 같으면 아마 이렇게 대답하지 않았을까.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는 남들이 닮고 싶은 사람이 되어 그렇게 소신껏 사는 모습을 보여주는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면 좋은 리더가 된다라는 여러 가지 가르침이 있지만, 리더는 남들을 이끄는, 남들이 따르는 사람이라는 정의에서 보자면 말이든 행동이든 보여주건 보여주지 않건 ‘저 사람처럼 되고 싶다’라는 마음을 먹게 하고 크게 노력하지 않아도 그를 따르고 싶게 살면 그게 리더가 아닌가 싶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