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 회사에 지원했습니까?”

면접에서든, 자기소개서에서든 “왜 여기 오려고 합니까?”라고 물어본다. 면접에서는 직접 물어보고,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동기’라는 항목에서 물어본다.

최고의 회사나 학교에서 물어보면 뭐라고 해야 하나? 하버드에 지원하는 사람에게 “왜 하버드에 오려고 하니?”라면 뭐라고 대답할 것인가?​ “세계 최고의 학교니까 오고 싶습니다.”라고 대답하면 될까? 당연한 말이지만 이렇게 대답하는 사람은 선택되지 않는다. “세상에 큰 영향을 주는 글로벌 리더가 되고 싶은데, 그런 리더를 길러내는 학교가 하버드이므로 여기 와서 공부해야겠습니다.” 정도의 이야기를 해야 ‘음, 그렇지. 우리 학교는 세계적인 리더를 길러내는 학교니까.’ 하면서 뽑아줄 만한지를 살펴본다.

회사도 그렇다. “왜 여기 오려고 합니까?”라는 질문에 “작년 매출이 얼마고, 수익성이 얼마나 좋으며 앞으로 유망한 회사라 지원했습니다”라거나 “복지혜택이 좋아서 지원했습니다”라는 대답을 하면 듣는 사람의 마음 속에는, ‘이기적인 사람이군. 자기 좋아지는 이야기만 하네.’라는 생각이 든다. 여기 오고 싶다고 말하려면, 어떤 가치를 가져다 줄지, 자기가 오면 회사가 어떻게 좋아질 건지를 이야기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아닌 내가 와야 회사가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왜냐 하면 나는 그 일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얼마나 노력해야 가능한지도 안다고’ 이야기를 해 줘야 한다.

누군가를 설득하려면 자기 이야기를 하지 말고, 듣는 사람의 이해관계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 것처럼, 회사가 자신을 선택하게 하려면, 회사를 통해 자기가 좋아지는 이야기는 쏙 빼고, 자신을 통해 회사와, 나를 뽑아주는 이 분이 좋아지는 이야기만 해야 한다. 그러려면 지원하는 이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뭘 잘 하고, 뭘 못하고 있는지, 요즘 관심사가 뭔지, 사람들은 어떤 상태인지 등 회사에 대해 알아낼 수 있는 모든 것을 빠삭하게 공부하고 알아내야 한다.

이제 누가 이렇게 물으면 “나는 OO한 일을 좋아하고 이 일을 통해 세상에 기여하려 한다. 이 일을 할 수 있는 곳은 여러 곳이 있지만, 나와 믿는 바가 같고 가장 큰 규모로 세상에 기여할 수 있는 이 곳에 와서 회사를 10배 성장시키면서 나도 같이 커야겠다.”라고 말하라. 진심으로.

1 reply

Trackbacks & Pingbacks

  1. […] “왜 우리 회사에 지원했습니까?” […]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