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을 잃을 때 일어나는 일

난 늘 자신감과 겸손함의 밸런스를 고민한다. 자만심까지는 가지 말아야 하지만 적절한 자신감은 나 자신에게도 기운을 주고 고객에게도 마음의 평화를 준다. 어떤 고객, 어떤 청중이 와도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고 대신 준비를 엄청 많이 해가면 보통은 결과가 좋다.

그런데 1년에 두 번 정도 충격적인 평가를 받을 때가 있다. 같은 내용도 단 한 번도 똑같이 하지 않고 뭔가를 바꾸기 때문에 (내가 지겨워서 똑같이는 못한다) 매번 그 전 강의와는 달라진 것이 하나는 있고 청중 피드백을 반영하기 때문에 더 나아진다. “잘 한다, 잘 한다” 이야기를 여러 회사에서 연달아 듣다가 “이 정도야 뭐” 하면서 잘난척하는 마음으로 가서 하는 날은 반응이 약간 미지근하다. ‘왜 내 말을 받아들이지 않지?’라는 마음이 생기면 똑 같은 메시지도 더 강압적으로 세게 말하고 더 잘난 척 내 셀링을 하게 된다. ‘오늘은 청중 표정이 좀 안 좋았는데 반응도 안 좋겠다’ 싶으면 여지없이 “좀 부담스러웠다”, “거북했다”, “잘 난 척 한다” 등의 피드백이 나온다. (내 생각엔 “재수없다”도 분명히 있었을 것 같다.) 주최측에서는 미안해서 말을 훨씬 온화화게 하고 때로는 피드백 원본을 보내준다.

처음엔 충격이 크지만 그 다음 곰곰이 생각해 본다. ‘뭐가 잘못된 거지? 내가 뭘 다르게 했어야 했나’하는 마음으로 돌아보고 며칠 생각해 보면 대부분 내가 청중의 상태를 알려고 하지 않고, 미리 판단해서 이렇게 하시라고 하고, 공감하지 않은 상태에서 왜 안 되냐, 난 되던데 하는 식으로 한 경우였다. 같은 회사의 다른 차수에 또 가서 이번엔 훨씬 겸손한 마음으로 청중들의 상태부터 파악하고 이야기를 들어주고 쉽지 않은 현실을 공감해 주고 나서, 그런데 이렇게도 해 보니 좋더라 라고 이야기한다. 같은 회사, 같은 직급의 청중인데도 반응이 하늘과 땅 차이로 나온다.

좀 잘 된다고 나를 찾아준 고객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돈을 쫓을 때, 사람들은 초심을 잃었다고 한다. 오픈하고 두 달 동안 친절하고 맛있던 음식점도 잘 된다고 불친절하고 음식양도 줄이면 손님이 조금씩 줄어들다가 문을 닫는다. 모든 일이 다 이런 것 같다. 요즘은 아무리 좋은 이야기라도 듣는 사람들이 마음을 열지 않으면 전달이 되지 않아 소용이 없고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종종 기억하고, 되도록 겸손하게 보이도록 애쓴다. 물론 때로 불쑥불쑥 잘난척하는 마음이 올라온다. 이 때는 양해를 구한다. “아직도 제가 자신감과 겸손함의 밸런스를 못 찾고 계속 노력 중이라고.”

설득할 때는 꿈과 공포를 팔아라

네이버 금융 서비스를 담당하던 시절, 미국 인터넷 금융 서비스를 한참 벤치마킹하다가 우리 나라에서는 잘 안 되는데 미국에서는 잘 되던 “계좌통합 (account aggregation)”이란 서비스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은행, 증권, 보험, 카드 등 거래하는 많은 금융회사의 계좌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우리 나라에도 있으면 좋겠다 생각을 하고 임원분과 회장님께 보고하고 ‘네이버 통합계좌조회 서비스’를 준비하게 되었다. 회장님은 승인해 주시며 사람들이 많이 쓰는 금융회사와 엮어야 의미가 있으니 30개 메이저 금융회사와 제휴해야 한다고 숙제를 주셨다.

요즘과 달리 그 당시엔 금융회사들이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해 경험이 많지 않던 시절이라, 네이버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지 생각을 하지 못하고, “네이버가 같이 하자는데 같이 해야 해?”라고 이야기하던 시절이었다. 1등부터 5등까지의 회사를 목표로 하고 연락해서 만날 수 있는 회사를 찾아서 매일 회사가 있는 분당과 금융회사들이 있는 여의도나 광화문으로 왔다 갔다 했다. 지방에 있는 주요 은행들과의 제휴를 위해 부산, 대구, 광주 등에도 출장을 갔다.

보수적인 문화의 금융회사들은 신기하게도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네이버와 왜 해야 합니까? 다들 하면 우리도 해야지요. 지금은 글쎄요. 잘 모르겠네요.” 지금 제휴를 하시면 이런 혜택을 드립니다 라며 5천만원짜리 광고도 무료로 몇 달 해 드리고 등등 파트너로 참여시키기 위해 회사 내 여러 부서에서 얻어낸 떡을 가지고 갔다. 아무리 떡을 드리겠다고 해도 관심이 없다.

‘이번에 설득이 안 되면 다시 오기도 힘든데 어째야 하나, 누가 하나 먼저 해 줘야 나머지도 따라올 텐데.’하다가 어느 날 한 파트너께서 ‘이거 하면 우리가 큰 리스크(위험)을 먼저 져야 합니다.’라는 반응에 이렇게 이야기했다. ‘팀장님, 이거 제휴하시면 리스크고 안 하시면 리스크 아닙니까? 저희는 다니면서 다른 회사들 다 꼬시고 제휴하면 신문에 낼 텐데 그 회사들이 작정하고 다 같이 안 하면 모르겠지만 그 중 누군가는 할 거고, 또 누군가가 따라 할 텐데, 나중에 경쟁사들 다 하고 나서 팀장님 회사만 안 되어 있으면 신문에 난 다음에 어떻게 하실 겁니까? 그 때 임원 분이 오셔서 김 팀장은 뭐하고 있었어? 하시면 뭐라고 하실 겁니까? 그게 팀장님한테 제일 큰 리스크 아닙니까?”

“어휴..”하면서 몇 초 생각을 하던 금융회사 팀장님, “합시다.” 이렇게 해서 1년 반 동안 금융회사들과 금융감독원을 설득해 30개 주요 금융기관이 참여한 네이버 통합계좌조회가 탄생했다. 국내에서 최초로 선보인 편리한 서비스는 대다수 국민들이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매니아 사용자층이 형성된 의미 있는 서비스였다.

오랫동안 많은 파트너와 고객, 위 아래 옆 동료들과 일하며 설득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배운 것은, 기본적으로 설득은 객관적인 사실도 중요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상대방이 좋아지는 꿈을 꾸고 비전을 갖게 하는 것’이 가장 유효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때로는 그 반대로 ‘여기에 동참하지 않으면 큰 손해를 볼지 모른다는 끔찍한 생각을 갖게 하는 것’도 꽤나 효과적인 설득 방법이었다.

한 학기 동안 가르쳤던 제자의 반가운 소식

좋은 관계로 지냈던 지인으로부터 오랫만에 연락을 받으면 반갑다. 작년에 한 학기 수업에서 만났던 4학년 학생이 며칠 전 반가운 소식을 전해왔다. 한 학기 내내 매 수업시간마다 목이 아플지 모르니 마시라며 유자차를 갖다 주던 친구라 잘 기억하고 있었는데 바라던 분야 (항공정비) 쪽으로 취업을 하지는 못했지만 다른 좋은 경험을 하고 있다고 한다.

“안녕하십니까. 기억 하실진 모르겠지만 OO대학교 OOO입니다.

2014년 OO대학교에서 강의하실 때 유자차 건네드렸던 학생이라고 말씀드리면 기억 해주실까요? ㅎㅎ 미리 연락 드렸어야 하는데 좀 적응해서 잘 살고 있을 때 소식 전해드리려고 하다 보니 조금 늦었습니다.

학교에서 진행한 해외인턴에 선발되어서 지금 미국 알라바마에 있는 OO기업이라는 현대/기아차 1차협력사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전공(기계공학)과 관련 있는 생산기술팀 인턴으로서 하나 하나 배워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미국에서의 1년이란 시간이 길지도, 짧지도 모르겠지만, 사회생활을 처음 접하고, 배우는 단계이니 열심히 해서 인정받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어를 잘 하진 않았지만, 해외에서 생활 해보고 싶단 의지 하나로 여기까지 와서 일한 지 벌써 한달 하고 10일이 지났습니다. 현장 작업자들과 간간히 의사소통을 해야 해서 조금 어렵긴 하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짜잔~하고 좋은데 취업했다고 메일 보내드리고 싶었지만, 지금은 그냥 좋은 경험을 쌓는 단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항상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많이 뵙지는 못했지만, 많은 것을 알려주시고, 세상과 취업시장을 보는 눈을 다르게 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항상 많은 일정을 소화하고 계실 텐데 건강은 잘 챙기시는지 모르겠습니다. 한국은 벌써 많이 덥다고 들었습니다. 환절기에 모쪼록 감기 조심하시고 나중에 간간히 연락 드리겠습니다. 제가 가진 뛰어난 능력은 없지만, 저도 도움을 받았던 것처럼 혹시라도 제가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꼭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히 행복하게 지내세요.

저도 10년후엔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도와달라며 길게 부탁을 해 놓고 신경써서 답장을 써 주면 고맙다는 인사 한 마디도 없이 사라지는 사람들이 많은데, 헤어진 후 1년이 되어가는데도 꾸준히 안부를 전해온다. 인성과 노력을 갖춘 사람들은 약간 돌아갈 수는 있어도 결국 하고 싶은 일을 하게 된다. 이 친구도 그럴 거라 생각한다. 본인이 노력하는 만큼 주위 사람들도 도와줄 테니까.

번아웃(burnout, 소진)을 막는 방법

일하다 어느 날 온몸의 모든 에너지가 쭉 빠져나가는 느낌이 드는 날이 있다. 매사가 귀찮고 회사도 상사도 프로젝트도 나 자신도 다 귀찮다. 이를 번아웃(burnout, 소진)이라고 한다. 당연히 자리에 앉아있어도 아무 일도 손에 잡히지 않고 성과는 절대 안 난다. 육체적으로 너무 힘들어서 그럴 수도 있고 긴장 상태에서 계속 죽도록 일하다가 어느 날 어떤 계기로 이 모든 것이 무슨 의미인가 라는 생각을 하면서 이 상태에 놓이기도 한다.

일도 바빠 죽겠는데 조직원들 정신상태까지 어떻게 챙기냐는 리더들이 많다. 시간 없고 바쁜 줄 알지만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최선을 다 해 주는 조직원들이라는 것에 동의한다면 별 것 아니지만 조직원에게 중요한 것을 하나라도 신경 쓰고 개인적인 것을 챙기고 (동료는 가족이 아니지만) 그래도 선후배 사이 정도는 된다고 생각하게 하자. 그들에게 내가 필요할 때 시간을 내고 걱정거리를 들어주고 (개인적인 걱정거리를 상의할 정도면 사이가 좋은 거라 믿어도 좋다) 가능하면 해결해 주자. 내게 그들이 필요할 때, 예를 들어 할 수 없이 주말에라도 나와서 급한 일을 해 야 할 때, 그들이 기꺼이 나와서 도와준다. 사무적으로 프로페셔널 하게만 접근하면 조직원들도 딱 그만큼만 한다.

리더가 ‘나 아니면 안되고, 나머지는 다 내 수족일 뿐이다’라고 생각하면 아무도 그를 위해 성과가 나도록 몸바쳐 일하지 않는다.

“What’s in it for me?” (내가 좋아지는 건 뭐에요?)는 함께 일하는 파트너끼리만 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보스가 힘을 다 가진 것 같지만 조직원과 늘 주고 받는 관계에서 윈윈 할 수 있도록 무엇을 주고 무엇을 받을지 생각해 보자. 열심히 일하고 충성해 준 부하직원들이 에너지가 많이 고갈되었다면 충전할 기회, 예를 들어 비싼 해외 컨퍼런스라도 보내서 그들이 시야를 넓힐 기회도 주고 (그냥 놀다 오게 하면 안 된다) 다녀와서 조직에서/본인이 무엇을 더 기여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함께 이야기하게 하자. 소진(burnout)된다는, 몸이 상한다는 느낌을 갖지 않도록, 정신적으로 신나게 해 주자. 네가 최고라고, 네 덕에 내가 먹고 산다고 칭찬하고, 더 큰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 주고, 리더로 성장하는 의미를 느끼게 해 주자.

우리가 주는 이 일이 그들의 커리어에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떤 면에서 좋아질 것인지를 이야기해 주자. 후배들은 몇 년 후 우리 자리에 오기 전에는 큰 그림을 보기엔 아직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단기적으로 성과를 뽑아내기 위해 거짓말을 하면 한 두 번은 속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 알게 되어 협조 안 한다. 진정성 있게, 실제로 본인들이 성장한 느낌을 갖게 해 주면 (회의에서의 발언권, 동료들에게 미치는 영향력 등에서 자기가 성장하고 있는지 퇴보하고 있는지는 그들도 안다) 그 다음에 더 잘 되고 싶어서 “제가 이제 뭘 더 할까요?”라고 해 준다. 어떻게 하면 칼 퇴근할까 하면서 눈치만 보는 것 같은 ‘개념 없는’ 그 젊은 애들이 놀랍게도 날밤을 새고 자신과 조직과 우리를 위해 목숨 바쳐 일해준다. 번아웃? 그런 건 없다.

최고의 IT 기업에서 일하려면 어떤 전공을 택해야 할까?

대학 졸업 후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전공도 원래 하고 싶었던 공부보다는 취업 전망이 좋은 학과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인문학 열풍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거꾸로 인문학을 전공하고 졸업한 후 프로그래밍이나 디자인을 배워서 IT 업종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친구들을 최근 주위에서 몇 명 만나면서 신기하기도 하고 걱정스럽기도 했다. 26년 전 내가 대학에 진학할 때 공학계열에서 전자공학과와 함께 가장 인기 있었던 전산학과(혹은 컴퓨터공학과, 학교마다 이름이 좀 다르지만)가 그 동안 3D 전공이라며 가장 인기 없는 전공으로 전락했다가 스타트업 부자들이 많아지면서 다시 인기를 끄는 것 같다. 물론 요즘 인기 있는 전공의 이름은 전통적인 전산학/컴퓨터공학보다는 IT, 특히 디지털 (인터넷/모바일) 분야의 기업에서 하는 일과 관련한 이름을 붙인 융복합적인 이름일 경우가 많다.

커리어 고민을 하는 대학생, 고등학생들에게 어디에서 일하고 싶냐고 물어보면 구글, 애플, 네이버, 삼성전자 등의 첨단 IT 기업의 이름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를 물으면 정해진 일보다는 창의적인 일을 하고 싶다는 말을 많이 한다. 내가 뭘 바꾸기는 너무 어려워 보이는 수십,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진 업종에서 프로세스에 맞춰 일하기보다는 기존에 없었던 것을 만들고 알리면서 내가 한 일이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가져다 주는 일을 경험을 하고 싶다니 훌륭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문제는, 어떤 전공을 해야 그 길로 갈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부모님들은 물어보신다. “이 전공을 하면 그런 곳으로 갈 수 있나요?” 나는 대답한다. “그런 회사들에서는 특정 전공만을 찍어서 사람들을 뽑지 않습니다. 물론 컴퓨터나 경영을 공부하면 유리하긴 하지만 기술이나 경영스킬 뿐 아니라 사람들(본성, 심리, 행동)을 이해해야 하므로 인문학 전공자도 필요합니다. 관련 전공을 했다고 뽑아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 조직에 와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왜 그런지, 그 일을 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남달리 잘 준비했는지, 그리고 그 경험이 우리 조직의 발전과 관련이 있는지를 보고 뽑습니다. 지금 유행하는 hot한 전공이 졸업할 때는 인기가 없을 수도 있으니 본인이 정말 일하고 싶은 곳과 관련된 공부를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가 정해지면 관련 공부를 잘 선택할 가능성이 많다) 하는 게 맞습니다.”

부모님은 또 물어보신다. “이 전공(디지털분야 복합전공)을 했다가 그런 회사에 못 들어가면 어떡하나요? 아이는 이 전공을 하고 싶어하는데, 너무 세부적인 전공이 아닌가요? 그냥 전자공학과나 기계공학과에 보내서 삼성이나 현대에 가서 일하는 게 확률이 높지 않을까요?” 내 대답은, “실제로 배워보기 전엔 맞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어도 그 전공을 하고 싶어서 선택하는 거라면 그냥 선택하게 두십시오. 구글, 애플에 못 들어가도 앞으로 모든 업종의 모든 회사는 디지털과 관련한 더 많은 자리를 만들고 사람을 뽑게 될 겁니다. 디지털은 잠깐 지나가는 유행이 아닌, 이미 자리를 잡은 큰 방향이거든요. 오프라인 제품에 기반을 두고 성장해 온 전통 기업들이 이제 구글, 애플에 입사하기 위해 잘 준비한 신입사원들도 뽑기 시작할 겁니다.”

이제 세상이 너무 빨리 바뀌고 새로운 것도 많아져서 부모님들이 자녀들의 진로를 가이드해 주기도 어렵다. 부모님보다 그 분야를 더 잘 알고 있을지도 모르는 자녀들이 어떤 마음으로 그 길을 가려고 하는지 잘 들어주고 그 분야에서 일해본 인사이더들을 소개해 주어 길을 함께 찾는 게 좋다. 그렇게 찾아도 가면서 또 수정하게 된다.